기침을 빨리 멈추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실제 효과적인 것들만 골라봤어요.
아래에 기본적인 것 외에 실제 신기하게 효과본 것을 먼저 알려드릴게요.
수면 중 아이의 기침을 완화하는데 양파를 여러겹으로 잘라서 접시나 그릇에 담아 아이가 자는 주변에 놓아두시면 신기하게 기침이 완화되는 경험을 했어요. 주변에 추천을 받아 의심이 들면서도 해보자 했느데 효과가 있어 꾸준히 사용하는 방법이예요. 그리고 아래의 내용들은 기본적으로 기침을 완하시키는 방법이니 꼭 실천해주세요.
1. 호흡법: 코로 짧게 숨을 들이마시고, 입술을 오므린 채 배에 힘을 주어 천천히 내쉽니다. 이때 숨을 멈추지 않고 연속적으로 호흡하고 코로 들이마시고 입으로 숨을 내보내는게 중요해요.
2. 수분 섭취: 따뜻한 물을 조금씩 자주 마십니다. 이는 상기도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하여 점액 분비를 돕고 바이러스 저항력을 향상시킵니다. 평소에도 이 습관은 감기 예방에 좋아요.
3. 꿀 섭취: 자기 전 꿀을 1~2티스푼 먹거나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십니다. 꿀은 상기도 감염으로 인한 기침의 빈도와 중증도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기도 하지만, 떨어지 기력을 보충하는데도 체감 효과가 있어요.
4. 실내 습도 관리: 가습기나 젖은 수건, 식물 등을 이용해 실내 습도를 40~50%로 유지합니다.
5. 멘톨 사용: 멘톨 향이 나는 사탕이나 목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목의 가려움증을 완화합니다. 목 스프레이의 경우 약국에서 구매하거나 병원 처방을 이용하세요.
6. 베개 높이기: 자는 동안 목구멍에 점액이 고이지 않도록 베개 높이를 높입니다. 기침 외에도 콧물이 동반하는 경우에 아이가 힘들어 할 때 꼭 체크해주세요.
7. 레몬차, 도라지차 마시기: 비타민 C가 풍부한 레몬차나 도라지차는 기침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 호흡 곤란이 느껴지는 경우,가래에 혈액이 섞여 나오는 경우와 고열, 오한, 가슴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보세요. 단순 기침이 아닌 감염이나 다른 질환이 동반되어 발생하는 것일 수 있기에 병원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